쿠팡 파트너스(쿠파스) 전문가 소득을 단기간에 추월한 방법

마자솔 머니머신
2022-02-08
조회수 443

언젠가 때가 되면 쿠팡 파트너스를 요령 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야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머니머신 울트라 출시 후 부쩍 쿠팡 파트너스(이하 '쿠파스'로 통칭하겠습니다.) 관련 질문이 많아 도움이 되실까 하여 적는 글입니다.


제휴마케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은 머니머신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쿠파스 활동에도 머니머신 울트라가 괜찮은지? 아니면 상위 버전인 마자솔 비즈니스가 더 나은지 설명해 달라는 질문이 많아졌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쿠파스 활동에는 마자솔 비즈니스 이상 버전이 유리합니다. 마자솔이 답인 이유는 압도적으로 높은 전송 속도와 광고 문안 작성 가능 여부 때문입니다. 


성공 사례에 소개된 모든 제휴마케팅은 마자솔을 활용한 소득입니다. 앞서 올렸던 글에서도 설명 드린 바와 같이 마자솔을 처음 개발했을 때에는 머니머신은 없었고, 지금의 MWS(마자솔 워크스페이스) 구성에 있는 광고 문구 편집기인 엠 카피(M Copy)가 포함된 원시 버전의 마자솔만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면 더 정확히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먼저, 쿠파스가 생소한 분도 있을 것 같아 간단히 개념부터 설명 드리면, 쿠팡에 등록된 상품을 자신의 블로그나 SNS 등에 홍보하여 판매가 이뤄지면 판매된 상품 금액의 일정 부분(보통 3%)을 소득으로 받는 제휴마케팅의 일종입니다.


그럼 IT, 가전 제품이나 인테리어 가구처럼 값비싼 상품을 선택하면 유리한 거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라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가격이 저렴하면서 구매 빈도가 잦은 생활 필수품에 비해 판매 수량이 적기에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판매하는 사람의 전략의 문제지 가격이 중요한 것 만은 아니란 말씀부터 드립니다.


소득에 대해 확신이 없는 분은 구글, 네이버, 유튜브에서 '쿠팡 파트너스 소득' 또는 '쿠팡 파트너스 정산' 검색에 나오는 자료를 확인해 보시면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근거가 될 것입니다. (아래 근거 자료 업데이트 합니다.)


미국에서 직장 생활했을 때 한 동안은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고정 소득으로 생활했던 경험이 있는 필자에게 쿠파스는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습니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역사는 깁니다. 그만큼 아마존 제휴마케팅으로 돈 버는 노하우, 비법이 구글 검색에 많았고, 책으로도 엮어져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등록 되는 사례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쿠파스로 월 1,000만 원 이상 고소득을 올린 저자들이 모여 낸 책이 한국에도 있더군요. 그러나 내용은 기대했던 것보다 실망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카페, 커뮤니티 등 회원들이 명명한 '쿠팡 파트너스 거지'들이 사용하는 꼼수에 가까운 것들 중심으로 소개되어 아쉬움이 컸습니다.


쿠파스로 월 1,000만 원 이상의 소득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이면 뭔가 특별한 기술이나 정보가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그런 것은 없었던 것이죠. 그러나 공동 저자가 소개한 방법들 중 끝에 내린 결론 만큼은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커머스 분야 제휴마케팅 역사로는 긴 편에 속하는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로 고소득 만드는 방법 중의 한 종류기도 합니다. 


마자솔 비즈니스의 알고리즘에는 이미 이 기법이 녹아 들어 있어 사용자는 굳이 따로 고민하거나 배울 필요는 없게 해 두었습니다. 마자솔을 작동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적용 됩니다.


그에 앞서 쿠팡에서 소득을 인정하는 기준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하고 쿠파스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잠재 고객이 쿠파스 링크를 클릭했을 때 기준으로 24시간 이내에 구매 완료가 되면 그에 따른 수수료 3%가 지급되는 구조입니다. 


바로 저 '24시간 이내'라는 조건에 쿠파스 고소득 해답이 있습니다. 상식으로 생각해 볼 때, 커머스 제휴마케팅이다 하면 일단 물건이 팔려야 정산 받을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 생각하지만 쿠파스, 아마존 리셀러 정도 급일 때는 지표를 구매 완료가 아닌 방문자 수, 클릭 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머니머신과 마자솔에 적용해 보면 전송량과 속도 영향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최초 클릭으로부터 24시간 유효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구매 전환이 아닌, 클릭 수, 랜딩 방문자 수에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정보인데, 실제 쿠파스 사용자 어드민 계정에 접속하면 보여지는 구매 전환율이 있어 은연 중 그 지표에 집착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전송 속도와 함께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 광고 문구입니다. 제휴마케팅 자체로만 놓고 본다면, 머니머신 울트라도 충분히 매력적이긴 하지만 마자솔 비즈니스와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광고 문안을 작성할 수 있는 권한 여부에 있는데요. 머니머신은 사용자가 광고 문안 작성에 개입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이 제공한 자동 완성된 광고 문안이 전송됩니다. 반면에 마자솔부터는 사용자가 본인이 작성한 문구(offers)를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무슨 차이냐? 인공지능이 모두 만들어 주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편리하지 않나?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휴마케팅에도 크게 2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제휴마케팅 중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아이템으로 시작하는 제휴 마케팅. 예) 리플알바, 애드릭스, 애드픽, 텐핑, 셀픽스 등


둘째, 쿠팡 파트너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처럼 자체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수익 배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휴마케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수익 활동을 할 때에는 머니머신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광고 카피만으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하지만, 커머스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수익 배분 프로그램은 워낙 다양한 상품을 다루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카피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과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카피를 병행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쿠파스 활동을 위해서는 아이템 선정을 잘 해야 하는데요, 쿠팡 상품을 선정할 때도 크게 2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첫째, 내가 직접 구매해서 사용해 본 상품을 추천하는 경우와,
둘째, 직접 구매 후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인기가 많은 품목, 아이템이 그것입니다.

본인이 직접 구매 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상품을 소개할 때에는 내 생각을 좀 더 적극적으로 녹일 수 있는 컨텐츠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필자도 카메라를 쿠팡에서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판매자가 소개한 것보다 소비자 관점에서 본 장점을 블로그에 자세히 소개를 했는데 주문량이 더 많았거든요. 향초, 캠핑 용품 같은 경우에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반면에, 직접 구매해서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사람들이 선호하는 계절 상품이나 재 주문이 빈도가 높은 생활용품 같은 경우에는 포스팅 빈도도 높아야 하기에 직접 일일이 소개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인공지능이 제공한 광고 카피를 그대로 활용해서 노출 빈도를 높였을 때, 별로 일하지 않고도 마치 보너스를 추가로 받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존에 활동해 왔던 쿠파스 대비 단기간 빠른 속도로 매출을 높이고자 한다면 1)일단 전송 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머니머신 울트라보다 마자솔 비즈니스가 월등히 낫고, 2) 제휴마케팅 특성 상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기에 적합한 광고 문구를 사용자가 직접 편집할 수 있는 엠카피(M Copy) 와 인공지능 광고 문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마자솔이 높은 퍼포먼스에 유리합니다. 


머니머신이 로컬  PC에 설치 되는 반면, 마자솔은 클라우드 전용 서버에 설치되어 데모 영상으로도 확연히 퍼포먼스 차이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쿠파스는 판매할 아이템 선정이 소득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확실한 성능까지 갖추게 되면 기존의 쿠파스 전문가 소득은 빠르게 추월할 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추가 업데이트>

최근 마자솔 비즈니스 사용 고객 중에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월 매출 1억 이상 달성하신 분이 계십니다. 본인 순 수수료 수익은 월 500만원을 넘겼습니다. 이 분께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 중 공유 가능한 부분을 마케팅 팀에 전달해 주시겠다 하십니다. 앞으로 성공사례 코너에 기존 마자솔 사용자 분들의 성공 노하우를 함께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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